* 우리 친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단원입니다. 6학년 1학기 2단원.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운동이지요.
(고종의 즉위부터 일제강점기까지입니다 으~~ㅠ.ㅠ)
파일첨부합니다. 가급적 파일 출력하셔서 우리친구들에게 전달부탁드립니다.
수업전에는 교과서는 요약편이니 읽지마세요~ 부탁을 드렸건만, 이제부터는 우리친구들에게 교과서라도 몇 번씩 읽어주세요 라고 간곡하게 부탁을 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부디 스트레스 받지 않고 문제를 풀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그 시대를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힘이 들고 먹먹한데, 이 시대를 사신 분들은 어떻게 사셨을까요 ㅠ.ㅠ
그 시대를 오롯한 마음으로 사셨던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면서 문제 냅니다.
문제를 풀기 전에 먼저 해당 페이지를 한번 정도는 꼭 읽고 나서 풀어주세요.
큰 제목은 2단원. 근대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운동 단원입니다.
소제목 1. 조선의 개항에 관한 문제입니다.(강화도 조약 전후의 사건들이 나와 있습니다)
p.54
1. 조선이 안으로는 세도정치의 잘못으로 살기 어려워진 백성의 봉기가 끊이지 않았고, 밖으로는 서양과 일본 세력이 조선을 위협하기 시작한 시대는 몇세기였을까요?
2. 이양선
p.55 (통상 = 통상수교 = 개항, 현 교과서에서는 통상으로 쓰고 있음)
3. 군포
4. 서원
5. ( )안을 채워주세요.
- 고종이 왕위에 즉위한 때는 서양의 여러 나라가 조선에 ( )을 요구하고 나라가 혼란스러울 때였습니다.
- 고종은 왕위에 즉위했지만, 어린나이였기 때문에 ( )이 고종을 대신하여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6. ○, × 문제입니다. 잘 읽고 표시해주세요.
- 흥선대원군은 부패한 관리를 내쫓고 능력에 따라 인재를 고루 등용하였습니다.( )
- 흥선대원군은 교육기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여 백성들에게 원망을 들었습니다.( )
- 흥선대원군은 임진왜란 이후로 불 탄 경복궁을 다시 지었습니다.( )
7.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절이나 궁궐을 보수하거나 고쳐지음)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p.56
8. 서양의 여러 나라가 군대를 앞세워 조선을 침략한 이유를 써주세요.
9. 병인양요(1966년)
9-1. 병인박해
10. 병인박해 때 프랑스군이 조선군에 패한 곳은 강화도의 어디였을까요?
10-1. (심화) 1866년 로즈 제독이 이끄는 프랑스 함대가 대원군의 프랑스 신부 처형을 빌미로 조선을 침략해오자 서울 방비를 위해 강화도로 출정하여, 매복작전으로 프랑스군을 격퇴한 장군은 누구일까요?
10-2. 외규장각
10-3. 강화 삼랑성(정족산성)
p.57
11. 제너럴셔먼호사건
(참고사항 * 1866년의 사건은 병인박해 → 제너럴셔먼호사건 → 병인양요 순입니다)
12. 제너럴셔먼호사건을 구실로 강화도를 침략한 나라를 써주세요.
13. 신미양요
14. 신미양요때 조선군을 이끌고 끝까지 맞서 싸운 장군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15. 강화 광성보
16.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등 두 차례나 서양의 침입을 물리친 후 전국각지에 척화비를 세운 사람은 누구일까요?
17. 척화비
p.58
18. 운요호사건(1875년)
19. 일본 군함인 운요호가 강화도로 와서 대포로 쏘며 위협한 곳은 어디인지 적어주세요.
20. 강화도조약(1876년)
21. 제1조 조선은 자주국이며,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라는 조항은 일본입장에서 보면 어느 나라의 간섭을 막고자 하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조선과 강화도 조약을 맺을 때 어느 나라의 간섭을 막고자 했을까요?
p.59
22. 조선 정조 때 규장각에서 보관하던 왕실의 물품, 조선왕조의궤 등을 보다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강화도에 설치된 것의 이름을 써주세요.
23. 조선왕조의궤
24. 외규장각에 있던 조선왕조의궤는 언제 프랑스군이 약탈해갔을까요?
25. 프랑스도서관에서 조선왕조의궤를 발견하고 이 사실을 우리나라에 알려주신 분은 어느 분일까요?
26. 우리나라는 병인양요 때 빼앗겼던 책들을 돌려받기 위해 프랑스와 협상을 벌였고, 마침내 지금으로부터 5년전인 2011년에 우리나라로 돌아온 책들이 있습니다. 이 책들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p.60~61
설명. 강화도조약으로 조선이 개항을 하기 전부터 많은 사람들은 서양문물의 수용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박규수와 최익현이 있는데요. 서양문물에 대한 이 두 분의 생각은 서로 달랐습니다.
27. 위의 설명에 있는 두 분 중에서 일본 및 서양세력이 교류를 요청하면 조약을 맺고 근대문물을 받아들여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어느 분일까요?
28. 이분은 누구일까요?
- 강화도 조약에 반대하여 상소를 올렸는데, 상소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흑산도로 유배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항일 의병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p.62
29. 수신사
30. 개항이후에 조선은 근대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 노력했지만, 여러 문제도 생겨났습니다. 62페이지를 읽고 아래의 ( )안의 내용을 참고하여 두 가지로 요약해서 써주세요.
1. (소규모 수공업문제)
2. (쌀 수출문제)
31. 부농
p.63
32. 별기군
33. 임오군란
34. 62페이지를 읽고 ( )안을 채워주세요.
- 임오군란 때, 생활이 어려워진 ( )들도 구식군인들과 합세하여 관청을 습격해서 무기를 빼앗고, ( )과 관리를 공격하였으며, 궁궐까지 쳐들어갔습니다.
35. 임오군란은 어느 나라의 군대가 개입하면서 막을 내렸나요?
36. 강화도조약이후에 청나라가 조선의 정치에 간섭하기 시작한 것은 어떤 사건이 계기가 되었는지 써주세요.
37. 공사관
p.64
38. 급진개화파
39. 우정총국
40. 임오군란 이후에 청나라의 간섭이 심해지자, 급진개화파는 청을 따르는 무리를 몰아내고 새로운 조선을 만들고자 일본의 힘을 빌려 우정총국 개국 축하잔치에서 정변을 일으켰습니다. 이 정변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41. 갑신정변은 삼 일 만에 실패로 끝났지만, 급진개화파가 추진했던 정책 중 ( )안에 맞는 단어를 넣어주세요.
- ( )에 대한 조공 폐지
- ( ) 폐지
42. 갑신정변의 실패로 조선은 어느 나라의 간섭을 더욱 심하게 받게 되었을까요?
43. 갑신정변을 일으켰던 급진개화파의 이름을 교과서를 참조하여 써주세요.(네분)
p.65
44. 동학농민군의 지도자로 녹두장군이라고 불린 분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45. 전라도 고부 군수 조병갑의 횡포와 착취 때문에 전봉준을 비롯한 동학도와 농민들이 일으킨 농민 운동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46.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났던 지역은 어디일까요?
47.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났을 때, 조선정부가 도움을 요청했던 나라는 어디였을까요?
48. 동학농민군이 조정과 화약을 맺고 해산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49. 화약(전주화약의 和約)
50. 동학농민군의 해산이후 조선 정부는 청과 일본에 어떤 요구를 했을까요?
51.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났던 1894년부터 다음해인 1895년까지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의 지배권을 둘러싸고 한반도에서 벌였던 전쟁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52. 해산했던 동학농민군이 다시 봉기한 이유는 무엇인지 써주세요.
53. 해산했던 동학농민군은 어느 나라 군대와 싸웠는지 써주세요.
소제목 2. 자주독립 국가의 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대한제국 선포 전 후의 사건들입니다)
p.66
54. 독립문
p.67
55. 갑오개혁
56.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신분제도가 없어진 것은 언제였을까요?
57. 갑오개혁을 통해서 조선은 ( )와 ( )를 폐지하였고, ( )를 개혁하여 관리들이 횡포를 부리지 못하게 하였다.
58. 청일전쟁이후 일본의 영향력이 커지자 조선에서는 어느 나라의 힘을 빌려 이를 막으려고 했을까요?
59. 을미사변
60. 시해
61. 건청궁 옥호루
62. 단발령
63. 아관파천(교과서에 단어는 없지만, 내용을 읽으면 알 수 있습니다.)
p.68
64. ( )안에 맞는 단어를 넣어주세요.
-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 머무르는 동안 열강들은 앞다투어 조선의 ( )을 침탈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백성의 ( )이 높아졌다.
65. 나라의 지원을 받아 독립신문을 창간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66. O, X 문제입니다.
- 독립신문은 다른 나라에 조선의 상황을 알리기 위하여 영어로만 만들었습니다. ( )
- 독립협회가 만들어지고 나서 독립신문이 만들어졌습니다. ( )
- 독립협회에서는 나라에서 돈을 받아 독립문을 만들었습니다. ( )
- 독립협회에서 개최한 만민공동회는 양반들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
67. 만민공동회에서 사람들이 주로 비판한 내용은 무엇이었는지 써주세요.
( )과 ( )
p.69
68. 독립협회를 중심으로 자주독립에 대한 열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서 환궁한 궁궐은 어느 궁일까요?
69. 고종은 우리나라 최초의 황제입니다. 고종이 황제즉위식을 올렸던 곳은 어디일까요?
70. 고종황제는 나라이름을 조선에서 무엇으로 바꾸었을까요?
71. 고종황제가 나라이름을 바꾼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p.70
72. 개항이후에 조선에서 소식을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엇이 설치되었기 때문인지 써주세요.
( )과 ( )
73. 전신
74. 개항이후에 근대 문물이 들어와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 도로를 새롭게 정비하고 전봇대를 세우는 등 거리의 모습을 크게 바꾸어 놓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이었을까요?
75. 개항이후에 전등이 가장 먼저 켜진 곳은 어디일까요?
p.71
76. 개항이후에 서양식 음식과 식사 문화도 들어왔는데, 궁중에서는 ( )와 ( )를 마셨습니다.
p.72
77. 개항이후에 도시에는 서양식 건축물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는데, 덕수궁안에 돌로 만든 건물도 지어졌습니다. 그 건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78.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소학교, 중학교, 기술학교, 외국어학교 등 관립학교가 세워졌습니다. 관립학교의 뜻은 무엇일까요?
79. 관립학교도 세워졌지만, 전국각지에서 애국지사와 단체, 선교사들이 학교를 세워 근대식 교육을 하였습니다. 이런 학교를 무엇이라고 부르나요?
p.73
80.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 이름은 무엇인가요?
81. ( )안을 채워주세요.
- 조선시대 사람들은 머리카락도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이라 생각하여 자르지 않고 길렀습니다. 남자들은 성인이 되면 머리카락을 끌어올려 ( )를 틀었습니다. 하지만 ( )이후 상투를 자르라는 ( )이 실시되었습니다.
82. 을미사변 이후 실시된 단발령에 대해 당시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당시 사람들의 입장에서 간략하게 정리해주세요.
찬성:
반대:
p.74
83. 개항 이후에 조선에 기차가 생기면서 많은 사람과 물자를 먼 곳까지 빠르게 실어 날랐습니다. 하지만 일본이 철도를 만든 목적은 달랐습니다. 일본이 조선에 철도를 만든 목적은 무엇이었을까요?
소제목 3. 나라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관한 문제입니다.(국권피탈 전 후의 사건들입니다)
p.76
84. 평민출신 의병장으로 태백산전투에서 일본군에 맞서 싸운 사람은?
p.77
85. 대한제국 선포 이후에 고종황제는 서양의 여러나라와 외교활동을 통하여 무엇을 지키려고 노력하였을까요?(답을 써주세요)
86. 자주권(문제를 만들어주세요)
87. 일본이 대한제국을 차지하기 위하여 러시아와 벌인 전쟁을 무엇이라고 부르나요?
88. 대한제국이 전쟁직전에 일본과 러시아 사이에서 선언한 것은 무엇입니까?
p.78
89. 일본이 러일전쟁중에 일본의 영토에 강제로 편입시켰던 우리나라 영토는 어디였을까요?
89-1. 일본이 러일전쟁중에 불법으로 편입시킨 이 곳은 대한제국 칙령을 보면 ( )로 표기가 되어있었지만, 일본은 ( )라고 부르고 일본의 시네마 현에 불법으로 편입시켰습니다.
90.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제는 고종황제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빼앗는 조약을 강제로 체결하였습니다. 이 조약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90-1. 일제
91. 을사늑약
91-1. 늑약
91-2. 통감부
p.79
92. 중명전
93. 민영환
94. 고종황제는 을사늑약의 무효를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하여 만국평화회의가 열리는 이곳에 특사를 파견했습니다. 이 곳의 나라의 이름과 도시이름을 써주세요.
95. 헤이그 특사였던 세 분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96. 일제는 헤이그 특사 사건을 구실로 한 일을 적어주세요. (두가지)
p.80
97. 1895년 항일의병운동은 커다란 두 사건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항일의병운동이 시작되었던 두 사건의 이름을 써주세요.
98. 아래의 예문은 무엇을 나타낸 것일까요?
- 을사늑약 체결 이후에 전국 각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충청도에서는 민종식이, 전라도에서는 최익현이 의병을 일으켰고, 태백산맥 일대에서는 평민출신인 신돌석이 일본군에 맞서 싸웠습니다.
98-1. 평민출신 의병장의 이름은?
p.81
99. 고종황제의 강제로 물러나고, 대한제국 군대가 해산되자 의병운동은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이때부터 항일의병운동은 무엇으로 발전되었을까요?
100. 일제의 대대적인 탄압으로 국내에서 활동하기 어려워진 많은 의병들은 어느 곳으로 이동하여 항일투쟁을 이어나갔을까요?
p.82
101. 을사늑약이후에 민족의 실력을 길러 나라를 지키려는 실력양성운동은?
102. 을사늑약이후에 일제에 진 빚을 우리 스스로 갚아 경제적인 자립을 목적으로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던 것은?
103. 일제의 침략을 비판하는 글을 실었으며, 국채보상 운동의 확산에 기여한 신문의 이름은?
104. 황성신문은 시일야방성대곡(이날에 목 놓아 통곡하노라)이라는 논설을 실었습니다. 시일야방성대곡 논설이 비판한 것은 무엇인지 써주세요.
p.83
105. 신민회
105-1. 신민회는 나라의 힘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을 주장하였을까요?
106. 오산학교
107. 대성학교
108. 신민회가 장기적인 무장독립투쟁을 위하여 독립운동 기지를 건설한 곳은 어디일까요?
p.84
109. 우리는 1905년 을사늑약에 앞장선 박제순, 이지용, 이근택, 이완용, 권중현을 무엇이라고 부릅니까?
110. 을사늑약이후 일제의 침략에 참여한 사람들을 처단하려는 활동도 꾸준하게 전개되었습니다. 84페이지를 잘 읽고 ( ) 안에 맞는 분을 써주세요.
- 미국에서는 ( )과 ( )이 일제의 침략을 지지한 스티븐슨을 저격하였고, ( )은 우리나라의 침략에 앞장섰던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였습니다. 또한 ( )은 을사오적을 처단하려는 목적으로 이완용을 공격하여 부상을 입혔습니다.
111. 국권피탈
p.85
-안중근 의사(義士: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의로운 행동으로 목숨을 바친 분을 부를 때 쓰는 단어)에 관한 책을 읽어보지 못했던 친구들이라면 85페이지는 꼭 읽어주세요.
이 페이지는 문제를 내지 않겠습니다. 하얼빈 역, 초대통감 이토 히로부미, 뤼순감옥 이런 문제를 내는 것보다는 85페이지를 몇 번 읽어주고 기회가 된다면 안중근 의사에 관련된 책을 읽어주세요.
* 안중근의사의 순국날짜가 교과서에 나와 있습니다. 국권이 피탈(강제로 빼앗김) 된 날이 1910년 8월 29일인데
1910년 3월 26일에 순국하셨습니다. 국권이 피탈되기 전이지요.
마음이 이래저래 그렇습니다. ㅠ.ㅠ
소제목 3.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에 관한 문제입니다.
p.86
112. 대한제국이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해는 몇 년인지 적어주세요?
p.87
113. 조선총독부
113-1. 일제는 조선총독부건물을 만든 곳은 어디였나요?
114. 헌병경찰제
p.88
115. 일제는 식민통치를 하면서 한국인에게는 재판 없이 태형을 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본순사는 그들이 원한다면 재판을 거치지 않고도 한국인을 때릴 수 있었는데 이 것을 무엇입니까?
116. 순사
117. 현재 서울 서대문에 있는 곳입니다. 일제 강점기 때 독립운동가들이 끌려와 모진 고문을 당한 곳은 어디인지 써주세요.
p.89
118. 일제가 국권피탈을 한 후에 1910년대에 실시한 사업으로 토지주인에게 정해진 기간에 직접 신고하도록 한 제도는 무엇일까요?
118-1.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이후 농민의 생활은 어려워졌습니다. 이유를 써주세요.
119. 1920년대에 일제는 산미증식계획을 실시하여 쌀의 생산량을 늘렸습니다. 하지만 농민의 생활은 더 어려워졌습니다. 이유를 써주세요.
120. 토막집
p.90
121. 제 1차 세계대전(1914~1918)이 끝난 후 미국의 윌슨대통령은 각 민족은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122. 1919년 3월 1일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식을 하였던 분들은 누구인지 써주세요.
p.91
123. 3월 1일날 수천명의 학생과 시민들 독립선언식을 하고 만세시위를 벌인 곳은 어느곳일까요?
p.92
124.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어떤 사건을 계기로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적어주세요.
125.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곳을 적어주세요.
126.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이 중국내륙까지 침략해오자 정부를 옮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새롭게 옮긴 곳의 지역이름을 써주세요.
127. 태평양전쟁
128.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군이며 연합군의 일원으로 중국군과 협력하여 일본에 맞서 싸웠고, 영국군의 요청으로 인도∙미얀마 전선에까지 군대를 파견하여 대일전쟁에 동참하였던 군대의 이름을 써주세요.
129.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자주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 힘으로 일제의 항복을 받아내야 한다고 생각해서 한국광복군을 국내에 진입시켜 ( )과 함께 일제를 몰아낼 작전을 준비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일제가 먼저 연합국에 항복하면서 국내 ( )작전을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습니다.
p.93
130. 유관순이 일제의 휴교령으로 고항으로 내려가 만세시위를 벌인 곳은 어느곳인지 적어주세요.
p.94
131. 물산
132. 물산장려운동
133. 1929년에 전라남도 광주에서, 기차로 통학을 하던 한일 학생간의 충돌을 계기로 학생들이 ( )과 ( )의 철폐를 주장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우리는 이 항일운동을 ( )운동 이라고 부릅니다.
p.95
134. 1927년에 국내 최대 규모의 항일단체가 창립되었습니다. 이 단체는 한국인 위주의 교육실시와 착취기관의 철폐 등을 주장하였고, 광주학생항일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단체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135. 3.1운동 이후에 무장독립운동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여러 독립군 부대를 조직하였는데 조직된 곳은 주로 어느 곳인지 적어주세요.
136. 봉오동전투(1920년 6월)에서 일본군에게 많은 피해를 입힌 부대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137. 봉오동전투에서 크게 패한 일본군이 대규모 부대를 만주로 보내 독립군을 공격하였는데 이때 김좌진과 홍범도 등이 이끄는 독립군이 6일동안 10여차례의 전투 끝에 크게 승리하였습니다. 이 전투의 이름을 써주세요.
p.96
138.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이끌었으며, 주석이 되어 항일운동을 주도하였던 분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또한 이분은 한인애국단을 조직한 분이기도 합니다.
139. 이 분은 상하이 임시정부 한인애국단 소속의 독립투사로 1932년 1월 일본 도쿄에서 일본왕이 탄 마차를 향해 폭탄을 던졌으나 실패에 그쳤습니다. 비록 실패했지만 민족의 독립의지를 일깨웠고, 이에 감동한 중국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분은 누구인지 적어주세요.
140. 이 분은 1932년 4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한인애국단의 일원으로 김구의 명령을 받고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개최하는 일본의 전승축하기념식에서 폭탄을 던져 주요 일본의 군부와 관부 주요 인사 여럿을 사상시킨 분입니다. 현장에서 체포된 후 순국하셨지만 이 분의 거사는 임시정부가 중국 국민당의 장제스로부터 지원을 받아 항일운동을 활발하게 이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분이 이름을 적어주세요.
p.97
141. 만주에 신흥무관학교를 세워 독립군을 길러냈던 분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p.98
142. 일제는 한국과 일본이 하나라고 주장을 하며 우리민족의 정신을 없애려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43. 신궁
p.99
144. 위안부
연도별 일제의 수탈과정까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옵니다. 문제내다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일제의 수탈과정 때문에 미치고, 너무 빠르게 초등학교 교과서까지 내려와서 미치고.. ㅠ.ㅠ
외우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아놔!!!!!! ㅠ.ㅠ
1910년대 - 토지조사사업 -> 땅을 빼앗아 가요(1910년대)
1920년대 – 산미증식계획 -> 쌀을 빼앗아 가요(1920년대)
1930년대 – 만주사변, 중일전쟁 -> 먹던 숟가락 밥그릇도 빼앗아 가요(1930년대)
1940년대 – 태평양전쟁, 창씨개명, 신사참배 -> 이름도 빼앗아 가요(1940년대)
p.100
145. 일제의 식민지정책에 맞서 우리의 민족정신을 지키려고 많은 분들이 노력하셨는데요. 이윤재, 최현배 선생님이 한글보급에 앞장서기 위하여 만든 학회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이 학회는 광복후에 한글학회가 되었습니다.
146. 조선말,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이자 역사학자로 일제의 역사 왜곡에 맞서 나라를 구한 위인들의 전기문을 써서 애국심을 높였으며, 나라를 빼앗긴 이후에는 고조선과 고구려 등에 관한 역사책을 써서 우리 역사의 주인이 우리 민족임을 강조하신 분은 누구일까요?
열심히 문제 풀어준 우리 친구들!!!!! 멋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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