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여행과 특별전/안동(2011.3.26)

[3월 26일] 3월 네째주 토요일 안동 당일 역사기행 일정입니다.

경주 1박2일의 행사가 인원수 미달로 취소되었는데, 안타깝게 여기신 학부모님의 전화에 호응하고자 당일일정으로 만들어봤습니다.

 

네.. 혹시나 여행을 많이 다니신 전문가들이 보시면 이 일정보고 미쳤다고 하실거지만..

그래도 이왕가는거 하회권이라도 충실하게 보고 오고 싶어서 무리를 해봅니다.

(안동은 하회권, 도산서원권, 안동댐 권 등 여러권역으로 나눠있어서 사실 1박2일로 많이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만 저희는 당일로.. ^^)

물론, 부용대 빼고, 한지체험 빼면 심플하게 7시 30분에 출발해서 저녁 7시 도착이 되겠지만..

이왕가는거 30분일찍 출발하고 조금 늦게 도착하면 더 즐거울 수 있거든요. 확실히 제가 욕심장이가 맞긴 한가봅니다.

(뭐.. 나중에 원하시면 빼셔도 됩니다.)

 

안동의 옛날 지명에 '고창'이 있었지요. 후배제와 고려가 치열한 힘의 세력을 겨룰때, 후백제 견훤의 힘을 꺽은 전투이기도 합니다.

또한 고려시대 후반기인 공민왕때 홍건적의 난때문에 안동으로 피신하신 공민왕의 이야기에 엉킨 많은이야기들..

그리고 조선시대 유교문화, 양반문화의 진수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서원에 관련된 이야기도 너울너울 파도를 타고 흥선대원군까지 이어지는 곳이기도 하구요.

관련된 이야기들이요?  너무 많아서 아마도 제가 줄구장창 떠들테지만.. 그래도 현장은 아이들에게 또 다른 힘을 줍니다.

 

가보시지요.. ^^   (점심식사는 안동의 별미~ 안동찜닭과 간고등어로 이루어진 밥상입니다)

 

시간 행사일정 식사
7:00  버티고개역 앞 출발 아침 김밥&물제공
  병산서원도착  
   - 조선시대 사립교육을 담당했던 서원, 서원이 지방문화에 끼쳤던 영향, 산림세력에 관한 이야기들과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관한 이야기들  
   - 병산과 낙동강, 자연과 어우러지는 건축포인트인 만대루  
  부용대 관람  
  - 산도 돌고, 물도 돌아 만들어진 하회마을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곳  
  점심식사 안동찜닭과 안동고등어
  하회마을 둘러보기  
  허씨터전에 안씨문전에 류씨배판으로 이야기되는 하회마을의 형성과정  
  허도령의 하회탈과 하회별신굿에 관한 이야기  
  임진왜란의 명재상 서애 류성룡선생님의 대종택 양진당과 종택인 충효당둘러보기  
   하회탈춤 관람하기   
 

 안동한지 뜨기체험 

돌아오는 길~ 버스안에서의 빙고게임 "나는 안동퀴즈왕"

 
20:00 버티고개역 도착